티스토리 뷰
[SwiftUI] 데이터 바인딩 어노테이션(프로퍼티 래퍼) 정리- @State, @Binding, @ObservedObject, @StateObject, @EnvironmentObject
_dodo 2022. 7. 29. 01:55SwiftUI에서 Data Binding에 쓰이는 어노테이션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.
@State
같은 struct 내에서만 접근 가능
struct ParenttView: View {
@State var state: Int = 0
var body: some View {
VStack {
ChildView(state: $state)
}
}
}
@Binding
다른 struct의 State 참조 가능
부모 뷰에 @State 변수를 생성해주고
자식 뷰에는 @Binding 변수를 생성해준 후
자식 뷰 인스턴스의 파라미터로 State 변수를 전달해 주면 됩니다.
struct ParenttView: View {
@State var state: Int = 0
var body: some View {
VStack {
ChildView(state: $state)
}
}
}
struct ChildView :View{
@Binding var state: Int
var body: some View{
Text("\\(self.state)")
}
}
@ObservedObject
다른 클래스의 변수 구독 가능
즉, 아예 View를 벗어난 외부에서 State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.
ObservableObject는 이를 구현해주는 프로토콜이고 ViewModel을 만들때 주로 이것을 사용합니다.
(ObervableObject, ObservedObject 는 다름에 주의)
// ViewModel.siwft
class StateViewModel: ObservableObject {
@Published var state: Int = 0
}
// View.swift
struct ContentView: View {
@ObservedObject var state = StateViewModel()
var body: some View {
Text("\\(self.state)")
}
}
여기서 @Published를 지운다면 값만 변경되고 UI는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.
이때 objectWillChange.send()를 통해 뷰를 다시 그려 UI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.
이를 이용하면 조건부로 UI를 업데이트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!
@StateObject
ObservedObject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View가 다시 그려 질 때 새로 생성되지 않아 값 유지
// ViewMoel.swift
class StateViewModel: ObservableObject {
@Published var state: Int = 0
}
// View.swift
struct ContentView: View {
@StateObject var state = StateViewModel()
var body: some View {
Text("\\(self.state)")
}
}
@EnvironmentObject
부모로부터 상속 가능
최상위에 선언해주면 전역 변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모든 뷰가 사용해야하는 상태변수가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!
AppDelegate, SceneDelegate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이,
// SceneDelegate.swift
window.rootViewController = UIHostingController(
rootView: ContentView().environmentObject(StateViewModel())
)
순수 SwiftUI로만 구성한다면 아래와 같이 루트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등록하면 됩니다.
// 진입 지점
@main
struct MyApp: App {
@StateObject var stateViewModel = StateViewModel()
var body: some Scene {
WindowGroup {
ContentView()
.environmentObject(stateViewModel)
}
}
}
생성한 객체는 @EnvironmentObject 어노테이션를 이용해서 모든 자식뷰, 즉 앱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struct ChildTextView:View{
@EnvironmentObject var StateViewModel: StateViewModel
var body: some View{
Text("\\(self.StateViewModel.state)")
}
}
Ref.
SwiftUI 튜토리얼 5편 - @State, @Binding, @ObservedObject
[SwiftUI] 뷰 상태변경 @State @Binding @ObservedObject @StateObject
'iOS > SwiftUI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wiftUI] NavigationStack으로 여러 종류의 뷰 Push하기 (0) | 2023.04.29 |
---|---|
[iOS] 너무 커진 ViewModel 분리하기 (MVVM) (0) | 2023.04.28 |
[SwiftUI][Combine] 프로퍼티 래퍼 어노테이션 만들기(Property Wrapper Anotation) (0) | 2023.04.07 |
[SwiftUI] 둥근 테두리 버튼 만들기 (0) | 2022.07.26 |
[SwiftUI] Group, GroupBox을 알아보자 (0) | 2022.07.08 |
- Total
- Today
- Yesterday
- Bloking/Non-bloking
- MVC
- DocC
- SwiftUI
- Architecture Pattern
- notion
- reactive programming
- TestCode
- ios
- design pattern
- Flux
- Swift Concurrency
- 비동기/동기
- 코디네이터 패턴
- healthkit
- 아키텍쳐 패턴
- GetX
- combine
- 프로그래머스
- swift
- MVVM
- SWM
- 노션
- 리액티브 프로그래밍
- coordinator pattern
- MVI
- Flutter
- RX
- programmers
- 소프트웨어마에스트로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